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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남 시승] 2020 현대 코나 페이스리프트 1.6 가솔린 터보 인스퍼레이션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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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릉남 2020. 11. 14.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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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릉남입니다😄

요즘에 미세먼지가
너무 많네요
날씨도 오락가락😩
그래도
자동차는 굴러가야합니다 ㅎㅎ

오늘은
지난 달 중순 출시한
코나 페이스리프트 1.6 가솔린 터보 모델을
보고 왔습니다.
쌍용 티볼리와 르노 QM3 뿐이었던
소형 SUV 시장을
노리고 야심차게 출시되었던
현대 코나 1세대가
벌써
페이스리프트가 되었습니다.
세월이 참 빠르네요
코나 정글광고 본 지가 어제같은데 말이죠

이제 다시 소형 SUV의
No.1으로 돌아갈 시간입니다.
과연 코나가 다시
첫 출시 때의 명성을 되찾을까요?

현재 현대 코나의
경쟁 모델로는
쌍용 티볼리,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르노 캡쳐, 르노 XM3, 기아 스토닉,
기아 쏘울, 지프 레니게이드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번에 리뷰한 차량은
최고 트림인 인스퍼레이션 트림이며,
옵션은 없는 차량과
테크 패키지 옵션과 빌트인캠을 추가한 차량
2가지입니다.
토탕 차량 가격은
인스퍼레이션 트림 기본가 2716만원
+ 134만원(테크패키지) + 34만원(빌트인캠)
총 2884만원입니다.
(꽤 비싸네요 ㅎㅎ😯)

현대 코나의 페이스리프트 리뷰
본격적으로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가시죠!
부릉부릉~~🏎

현대 코나☝🏻

현대 코나는 소형 SUV로
가솔린1.6, 가솔린 하이브리드, 가솔린1.6 N라인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현대 코나 1.6 가솔린 터보 모델의 가격은
옵션을 제외하고
스마트 트림: 2031만원
모던 트림: 2244만원
인스퍼레이션: 2716만원
이렇게 총 3가지 트림으로 출시되었습니다.
투싼과 가격이 좀 겹치네요
구매 전 고민이 좀 되시겠습니다.

먼저, 코나 1.6 가솔린 모델의 제원입니다.🙂

전장(총 길이, mm): 4,205
전폭(차 폭, mm): 1,800
전고(높이, mm): 1,550
휠베이스(프론트/리어 휠 중심기준 차량길이, mm): 2,600
공차중량(kg): 1,335(16,17인치 휠, 2WD기준)
제일 가벼웠을때 기준입니다.
배기량(cc): 1,598
최고출력(ps/rpm): 198/6,000
최대토크(kg.m/rpm): 27/(1,600~4,500)
연료탱크 용량(리터, L): 50
공인연비(km/L):
도심 12.7 / 복합연비 13.9 / 고속 15.7
구동방식: 전륜 구동(4WD 추가시 상시4륜)
변속기: 7단 DCT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 7초 대
휠 사이즈: 16, 17, 18인치
타이어 사이즈: 16,17인치 미확인
,235/45R18(전후동일)
타이어 제원은 따로 알려진 바는 없으나
리뷰 차량은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노블2가
기본 장착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외관입니다.😝

코나(미스티 정글)☝🏻

이번에 페이스리프트 된 코나는
지난번보다 데이라이트가 더 얇아졌습니다.
살짝 망둥어? 느낌도 납니다 ㅠㅠ😖
길쭉한 데이라이트,
길쭉한 그릴,
길쭉한 플라스틱까지 길쭉길쭉 천지로
폭이 넓어보이는 효과는 있습니다만
구관이 명관이 되었다는 소리가
나올법합니다.
그래도 계속 보면 또 적응된다고
사람들은 말하겠죠??
저는 아닙니다만..😅

코나(초크 화이트)☝🏻

이번에 리뷰하고 온 차량은
전부 인스퍼레이션 트림으로
대부분의 옵션이 기본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혹시 몰라 다른 전시장도 가보았지만
인스퍼레이션 트림만
전시되어 아쉬웠습니다.

코나 18인치 휠☝🏻

디자인은 꽤 괜찮아 보입니다.
휠이 이쁘면
못생겨도 어느정도는 용서가 됩니다.

코나 데이라이트 + 헤드라이트☝🏻

코나는 특이한 점이
헤드라이트가 아래에 있고
데이라이트가 위에 있어
2부분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나눠서 만들면 가격이 좀 내려가는걸까요?

코나 프론트 펜더부☝🏻

측면에서 보면 전면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페이스리프트라 측면의 변화는 적었습니다.
현대차의 페리 트렌드는
프론트, 리어의 변화가 크고
측면의 변화는 적은 편입니다.

코나 측면부☝🏻

측면을 보시면 휠 디자인을 제외하고
이전 모델과 차이점이 크지 않습니다.
이렇게 보니
아담하고 귀엽네요

코나 측후면부☝🏻

테일램프의 변화는 윗쪽은 크지 않아보이고
아랫부분이 좀 변경되었습니다.
아이오닉 페이스리프트의
테일램프 느낌이 살짝 납니다.

코나 측후면부2☝🏻

다른 색상의 코나 측후면부입니다.
밝은 색으로 바뀌니
좀 더 귀여운 느낌도 듭니다.

코나 리어 펜더부☝🏻

트렁크 부분을 보시면
라인이 수직으로 딱 떨어집니다.
이로 인해 박시한 느낌이 생겨
더 아담해보입니다.
18인치 휠에 맞춘
휠하우스라는 생각이 드네요
차고도 그렇구요.

코나 후면부☝🏻

이전 대비
리어 디퓨져가 많이 변했습니다.
무광의 은색 장식이
길게 늘어져 있네요
여기도 길쭉길쭉~

코나 후면부2☝🏻

화이트 색상을 보니
현대 로고 아래의
크롬 선이 제대로 보입니다.
왜 넣은걸까요?
디자인은 적당히 뺄 줄도 알아야한다고
생각하는 1인 입니다.

코나 테일램프☝🏻

위가
데이라이트로 보이고
아래가
방향지시등과 후진등 및 브레이크 등으로 보입니다.
전면부와 마찬가지로
라이트를 2부분으로 나누어 놨습니다.

코나 1.6가솔린은 배기구가
아래에 숨겨져 있습니다.
N라인만 리어로 돌출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외장색상입니다.🤩

현대 코나의 외장색상은
총 10가지로
1. 초크 화이트(P6W)
2. 사이버 그레이(C5G)
3. 갤럭틱 그레이(R3G)
4. 미스티 정글(Y7H)
5. 다크 나이트(YG7)
6. 서피 블루(V7U)
7. 다이브 인 제주(UTK)
8. 이그나이트 플레임(MFR)
9. 펄스 레드(Y2R)
10. 팬텀 블랙(MZH)
입니다.

다른 차종들에 비해
외장 색상의 종류가 많아 보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색상은
미스티 정글과 초크 화이트입니다.
차량 구매 전 색상확인은
꼭 하시기 바랍니다.
화면과 실제는
좀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입니다!

다음으로 차량 내부입니다.🤔

코나 운전석 도어트림☝🏻

토어트림은 확실히 차종 별
급나누기가 확실하게 되어 있습니다.
도어 센터 트림과 암레스트는
모던 트림부터 인조가죽으로 되어 있습니다.
나머지는 우레탄 + 플라스틱입니다.
그래도
있을건 다 있어보입니다.
또한, 1열 파워 세이프티 윈도우가 적용되어
원터치 닫기가 가능합니다.

운전석에서 본 조수석☝🏻

상당히 아담해보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무난무난한 실내 디자인입니다.
조수석 도어트림에는
윈도우 버튼만 있습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천연가죽시트와
운전석 + 조수석 8way 전동 시트와
2way 럼버서포트가 기본 적용됩니다.
(운전석에서 조수석 시트 조절)

코나 1열☝🏻

센터페시아
10.25인치 디스플레이를 중심으로
버튼들이 상당히 간결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코나의 선택가능한
가죽시트는 총 5가지로
1. 블랙원톤(직물 시트)
2. 블랙원톤(인조가죽 시트)
3. 블랙원톤(천연가죽 시트)
4. 그레이(인조가죽 시트)
5. 그레이(천연가죽 시트)
입니다.
여기에 모던트림 이상부터 적용가능한
컬러패키지를 추가하시면
시트에 레터링이나
테두리 색상이 바뀌는 옵션이 있는데
안하시는 편이 나아보입니다.

차량 스티어링 휠☝🏻

최근 현대차 스티어링 휠
디자인과는 조금 다릅니다.
아마 풀체인지 때 바뀔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버튼 배치는 다른 모델들과
거의 동일합니다.

스티어링 휠 버튼☝🏻

좌측에는 인포테인먼트 관련 버튼이며
우측에는 주행보조 관련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기본 적용되는
패들쉬프트는 생각보다 너무 작아서
있다는 정도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스티어링 휠 그립☝🏻

스티어링은 그렇게 두껍지 않습니다.
여성분들도 고려하여 설계된 느낌입니다.
남성분들에게는 살짝 얇을 수 있습니다.

송풍구 및 조절 스위치☝🏻

송풍구는 항공기 엔진처럼 생겼습니다.
스팅어의 송풍구와 비슷합니다.
그 아래는
일반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조명 조절 및 차체자세제어 버튼이고
아래 사진을 보시면
인스퍼레이션에 테크패키지를
추가한 차량입니다.

조명 조절 스위치, HUD 및 차제자세제어 버튼☝🏻

위 사진에는 HUD가 추가되었습니다.
헤드업디스플레이는
스크린이 팝업되는 형태로
ON/OFF 버튼입니다.

4.2인치 LCD 클러스터☝🏻

10.25인치 LCD 클러스터☝🏻

위가 인스퍼레이션 트림까지 적용되는
4.2인치 LCD 클러스터입니다.
아래는 테크패키지를 추가하면
적용되는 10.25인치 LCD 클러스터입니다.
아래가 더 화려하긴 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날로그 계기판을 더 선호합니다.
왜 디지털 계기판은 속도계가 왼쪽일까요?

룸미러☝🏻

룸미러는 기존의 룸미러와
바뀐부분이 없습니다.
하이패스와 비상연락 관련버튼 등이 있습니다.

조명 및 선글라스 수납함☝🏻

단순합니다.
이 급에서는 이 정도가 보통인 듯 합니다.
조명 스위치와
선글라스 수납함이 전부네요
선루프 옵션이 적용되면
선루프 스위치도 있을거에요

10.25인치 센터디스플레이☝🏻

이제는 10.25인치가 일반적인
디스플레이 크기가 되었습니다.
넓직넓직합니다.
대부분의 동작은 터치스크린으로 가능하고
전원, 볼륨, 미디어 선택, 라디오 주파수 선택 등의
버튼은 물리버튼으로 남아 있습니다.

송풍구 가운데의 비상등 위치는
제가 항상 칭찬하는 부분입니다.

시동 버튼 및 공조 관련 버튼☝🏻

소형 SUV답게 광장히 아담합니다.
공조 관련 물리버튼은 직관적이며
간단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이오나이저(공기 청정 기능)이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수납함 + 무선충전패드 + 12V 소켓 + USB포트☝🏻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무선충전패드가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가운데 USB포트는
애플카플레이 혹은 안드로이드 오토
유선 연결용 포트이며,
12V 소켓과 충전용 포트가 하나씩 있습니다.

센터 터널☝🏻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1열 통풍시트 및 2열 열선시트가
기본 적용됩니다.

스마트 트림은
통풍시트 적용이 불가합니다.
(대체 왜..?🤨)

열선 스티어링 휠은
모던 트림부터 기본 적용입니다.
이건 스마트 트림에서
옵션 적용으로 추가가 가능합니다.

좌측 상단부터
드라이브 모드 버튼과
통풍 및 열선 시트 버튼,
열선 스티어링 휠 버튼,
주차 센서 버튼,
오토 스탑 앤 고 버튼,
그리고
후방 카메라 버튼입니다.

아직 기어 노브는 그대로 있네요
다음 풀체인지 때
바뀔 것으로 생각됩니다.

센터 터널2☝🏻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버튼과
오토홀드 버튼이 보입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부터
기본 적용되는 옵션입니다.
스마트, 모던 트림은 옵션 사양입니다.

 센터 콘솔☝🏻

차급을 생각하면
적당한 공간과 깊이입니다.

2열☝🏻

2열 에어벤트는 아예 없네요
풀체인지 때 넣으려나..🤭
USB포트 하나와
작은 수납공간 정도입니다.

2열 시트☝🏻

성인 남성(174cm~175cm, 오차 감안)이 앉았을 경우
운전석을 제 시트포지션으로 맞추고
2열에 앉은 상태입니다.
소형 SUV라 협소했습니다.
앉기 어렵진않지만 오래 앉기에는
부담스러워 보였습니다.
(특히, 여름에요)

2열 도어트림☝🏻

윈도우 개폐 버튼과
열선시트 버튼이 있습니다.
별 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코나 2열 공간☝🏻

코나가 2열에서
살짝 루프라인이 아래로 떨어지면서
공간이 좁아 졌습니다.
키가 180넘으면 좀 힘들겠습니다.

보조 창은 있지만
2열에서 뒤로 살짝 고개를 돌려야
보일 듯 합니다.

2열 컵홀더☝🏻

대부분의 대중 브랜드 차량
컵홀더는 디자인이 비슷합니다.
프리미엄으로 넘어가야 좀 더
좋아질 듯 합니다.

 2열 시트 폴딩 시☝🏻

2열 시트 폴딩 시,
차박은 가능해보였습니다.
다만 차급이 차급인지라
좁을수도 있겠습니다.

코나 트렁크☝🏻

코나의 트렁크의 기본 용량은
360리터입니다.
2열 폴딩 시,
최대 1143리터까지 늘어난다고 합니다.
다만 차급 특성상
뒷부분 전고가 살짝 낮아서
짐을 실으실 때
높이는 고려하셔야 하겠습니다.

코나는 전동트렁크가 없습니다.
아직은 넣을만한 급이 아니라고
판단하나 봅니다.

트렁크 측면☝🏻

좌측에는 조명이 있고,
우측에는 작은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트렁크 하단☝🏻

트렁크 하단에도
수납공간이 자잘하게 꽤 있습니다.

코나의 안전 사양입니다.😃

이번부터 새로 추가한 사항입니다.
점점 운전자들의
관심이 많아지는 부분입니다.

스마트 및 모던 트림의 기본 안전사양은
1. 전방 충돌방지 보조
2. 차로 유지 보조
3. 차로 이탈방지 보조
4. 운전자 주의 경고
입니다.
옵션 추가 시 다른 상위트림의
사양도 추가가 가능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기본 안전사양은
스마트 및 모던 트림 기본 사양 외
1.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2. 고속도로 주행 보조
3.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4.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5. 안전 하차 경고
6. 하이빔 보조
입니다.
반자율 주행이 가능한 정도의 수준입니다.

총평입니다🔫

코나는 소형 SUV로
소형 SUV의 대장급의 차량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경쟁자들이 많이 늘어났죠
그럼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더 진보해야겠죠?
이번 모델은 얼마나 진보한 걸까요?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해집니다.

코나의 가격을 말하자면
소형 SUV인데
거의 3천만원의 문턱에 다다르고
하이브리드는
3천만원이 넘는 트림이 생겼습니다.
이제 소형 SUV도
가격이 꽤 올라가서
2500만원이 우스운 시대가 왔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제가 생각하는
가성비 옵션은
통풍시트가 필요없으시다면
스마트 트림에 추가 옵션으로
1. 베이직 패키지
2. 디스플레이 오디오 패키지
3. 스타일패키지1
를 추가하여
2031만원 + 113만원 + 69만원 + 93만원으로
총 가격 2306만원으로
끊거나,

나는 통풍 시트를 꼭 넣어야 해!라고
생각하신다면
모던 트림에 추가 옵션으로
1. 패밀리 패키지
2. 스타일 패키지2
를 추가하여
2244만원 + 93만원 + 118만원으로
총 가격 2455만원으로
2500을 넘기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2500을 넘기시면
상위 차급이 보이는 가격입니다.
그렇게 되면
고민이 시작되실거에요
하지만
풀옵션을 사실 분은
고민없이 바로 사시면 되겠습니다.

최근 현대 기아차의
신차 출시가 부쩍 많아졌습니다.
운전자들의 신차 구매 고민도 그만큼
많아지시겠죠?
현명한 판단 내리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부릉남의
코나 페이스리프트 1.6 가솔린 터보
인스퍼레이션 트림의
리뷰였습니다.

항상 건강조심하시고
운전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겨울이라 특히 안전운전이
필요한 때 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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