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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남 시승] 2020 아우디 Q3 35TDI 프리미엄 시승기 (가격/연비/내장/편의사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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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릉남 2020. 6. 14. 21: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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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릉남입니다😊

이번주 너무 더웠습니다.
오늘이 그나마 좀 낫네요
오늘은 얼마전 출시한 아우디 Q3를
시승하기 위하여 아우디 전시장에 방문하였습니다.

최근 아우디의 공격적인 신차 출시로
전시장에 사람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하지만
Q3는 시승차 + 전시차 통틀어
한 대 뿐이었습니다. ㅠㅠ
A4, A5 페이스 리프트에 밀렸나봐요
요즘 SUV가 대세인데
Q3의 전시가 살짝 아쉬웠습니다.
이번에 나온 아우디 Q3는
폭스바겐 티구안과 동급으로 
디젤이 주력모델입니다.(35TDI)
왜 가솔린은 들여오지 않는 것일까요?
언제쯤이면...
그래도 시승하러 왔으니 타봐야겠죠?

시승기 출발해보겠습니다.
부릉부릉~~

아우디 Q3 카탈로그는 현재
온라인으로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번에 출시한 모델은 페이스리프트가 아닌
풀체인지 모델입니다.

이번에 출시한 Q3는 35 TDI 일반 모델과
프리미엄 모델 2가지로 출시되었습니다.

가격은 일반 모델 4552만원,
프리미엄 모델 4802만원입니다.
(개소세 인하 반영)
여기에 각종 프로모션 등을 더하면
프리미엄 기준,
4천 중반의 가격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자세한 견적은 전시장을 방문하시길
권장드립니다.

먼저, 제원입니다.

전장(총 길이, mm): 4,485
전폭(차 폭, mm): 1,850
전고(높이, mm): 1,615
휠베이스(프론트/리어 휠 중심기준 차량길이, mm): 2,680
공차중량(kg): 1,640(일반), 1,645(프리미엄)
배기량(cc): 1,968
최고출력(ps/rpm): 150/3,500 ~ 4,000
최대토크(kg.m/rpm): 34.7/ 1,750 ~ 3,000
연료탱크 용량(리터, L): 60(디젤)
공인연비(km/L): 도심 13.4 / 복합연비 14.7 / 고속 16.8
구동방식: 전륜구동
변속기: 7단 s 트로닉(듀얼클러치, 건식)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 9.2초
휠 사이즈: 17인치(기본) / 18인치(프리미엄)
타이어 사이즈: 215/65R17(기본), 235/55R18(프리미엄)
17인치는 sumitomo FALKEN ZIEX ECORUN이
18인치는 미쉐린 프라이머시4, 브리지스톤 Alenza 001, 한국타이어 벤투스 S1 evo2가 기본 적용됩니다.
18인치는 (3가지 중, 랜덤 출고됩니다.)

이번 시승은
프리미엄 모델밖에 진행하지 못했습니다.
일반 모델은 가까운 전시장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내외관 입니다😁

아우디 Q3는 요즘 추세에 맞게
기본적인 옵션이 대부분 들어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 반자율 주행이 빠지고
통풍시트 및 HUD등의 옵션이 빠져있습니다. ㅠ

아우디 Q3 전면👆

헤드라이트는 풀 LED입니다.

테일램프도 마찬가지로 풀 LED이며
다이나믹 턴시그널이 들어가 있습니다.
역시 조명 맛집 아우디입니다.

 
이번 아우디 Q3의 외장색상은
총 6가지이며

1. Mythos Black, metallic effect(블랙)
2. Tango Red, metallic effect(레드, 프리미엄 전용)
3. Glacier White, metallic effecr(화이트)
4. Cosmos Blue, metallic effect(블루)
5. Chronos Gray, metallic effect(그레이)
6. Floret Silver, metallic effect(실버)
입니다.

오늘 시승차량은 크로노스 그레이입니다.
특이 색상은 입고 물량 확인이 필요합니다.

차량 내부🔼

실내로 오시면 풀체인지 된 Q3가 어떻게 바뀌었는지
보실 수 있습니다.

차량 스티어링 휠🐎

스티어링 휠을 보시면
이전과는 살짝 달라졌습니다.
좌측이 차량 주행관련 버튼
우측이 차량 인포테인먼트 관련 버튼입니다.
요즘 아우디 모델에
열선핸들(프리미엄 등급만 적용) 옵션이
잘 들어오네요

아쉽지만 이 모델도 패들 쉬프트 미적용 모델입니다.

스티어링 휠 그립👆

휠의 그립은 살짝 두꺼우며
여성분들은 손가락이 서로 닿지 않을듯 합니다.
가죽 질감은 타 아우디 모델과 동일합니다.

운전석 좌측 라이트 및 안개등 버튼🔼

최근 다이얼 방식에서 버튼식으로
라이트 버튼이 바뀌었습니다.
점점 추세가 간소화인가요?
버튼을 누를때마다 라이트 모드가 변경됩니다.

운전석 하단 수납함👆

이곳에 하이패스가 매립된다고 합니다.
아우디 폭스바겐 suv에 빠지지 않는 공간입니다.

아우디 버츄얼 콕핏 플러스👆

아우디 버츄얼 콕핏 플러스는 굉장히
진보됨을 알 수 있습니다.
12.3인치에서 느껴지는 광활함
그리고
최대한 많은것을 담아내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모드에 따라 화면이 바뀝니다.

선루프 조작 스위치👆

타 아우디 차량에 비해 단순합니다.
조명 스위치

선루프 블라인드 스위치
선루프 개폐 스위치가 있습니다.

선루프🔼

역시 파노라마 선루프이며
개방은 전면부만 가능한 형태입니다.
다른 SUV들과 비슷합니다.

블랙 헤드라이닝👆

일반 모델은 회색 헤드라이너(천정)이
적용되었고, 프리미엄 모델은
위와 같이 블랙색상입니다.

센터페시아👆

센터페시아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MMI 즉, 터치스크린이 이전 모델과 달라졌습니다.
조작 범위는 예전 아우디 모델과 비슷합니다.
아우디 Q3 모델은 정전식 터치를 지원합니다.

애플카플레이와 안드로이드 오토 기본 적용되었고,
자동 에어컨 기능

공조관련 버튼 + 열선버튼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시동버튼과
미디어 볼륨, 방향 및 전원버튼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서라운드 뷰는 없습니다.

공조버튼 + 주행관련 버튼👆

이번 모델 부터는 특이하게
시동 버튼 아래에 주행관련 버튼이 있습니다.

드라이브 셀렉트 버튼
(효율, 컴포트, 자동, 다이나믹 총 4종류)
변경사항은 구동계관련 변화와
스티어링 휠 감도 변화정도 입니다.

차체 자세제어 버튼
오토스탑앤고 버튼
비상등 스위치(아래에 있어서 살짝 불안?합니다)
파킹센서 버튼입니다.

센터👆

상당히 간소화 되었습니다.
공간을 위해 버튼 배치를 위로 몰아놓은 것 같습니다.
주행버튼 관련 아래는 무선충전 패드가 있고
우측에 USB포트가 2개 있습니다.

아래에는 새로 변경된 기어 레버가 있습니다.
디자인이 변경되었습니다.
가벼워 진 느낌도 있구요

센터2👆

기어 레버 뒤로는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버튼과
오토홀드 버튼
시거잭
키 수납공간

컵홀더 2개
그 사이에 휴대폰 거치대 등
공간을 최대한으로 뽑으려는 느낌이 강하네요😁

운전석에서 본 조수석 방향👆

왜 이부분을 찍었냐하면
대쉬보드의 은색 부분이 옵션에 따라 다릅니다.
아래를 보시면 이해가 가실거에요

프리미엄 모델은 실버 알루미늄 옵션
일반 모델은 마이크로 메탈릭 실버라는
약간 플라스틱 같은 내장재를 사용하였습니다.
비교해보고 싶네요 ㅠㅜ

시트는 일반 모델과 프리미엄 모델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실내 색상 옵션은 총 2가지로
블랙과 브라운이 있습니다.
시트에는 메모리 시트 옵션 기능은 없고
앞좌석에만 전동식 버튼이 적용되어있습니다.

2열 공조장치👆

굉장히 심플하죠?
하위 모델이라 공조 방향과
개폐만 가능합니다.
기타 포트 및 시거잭은 없습니다.

2열 시트🔼

성인 남성(174~175cm)이 앉았을 경우입니다.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최근 출시하는
같은 체급의 suv와
크게 다르지 않은 공간입니다.

2열 도어트림👆

엠비언트는 적용되어있으나
버튼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2열시트에는 열선도 없습니다.

2열 +수납공간👆

다만, 특이한 점은 2열 시트 옆에
수납공간이 존재하여
간단한 짐을 넣을 수 있습니다.
요건 아이디어가 괜찮습니다😊

2열시트는 앞뒤 슬라이딩이 불가하며
등받이 각도는 수동으로 조작 가능합니다.
(수정하였습니다. 잘못된 정보 죄송합니다.)

최근 아우디 신차는 6대4폴딩이 아닌
좌석 별 개별 폴딩이 가능해졌습니다.

오른쪽 뒷자석 폴딩 시👆

이렇게 뿐만 아니라
가운데 좌석만도 폴딩이 가능하며(스키스루 가능)
왼쪽 좌석만도 폴딩이 가능하여
원하는 방식대로 폴딩이 가능해졌습니다.

트렁크🔼

트렁크는 전동식이며
스위치는 도어 하단에 있습니다.
또한, 타 아우디 차량과 마찬가지로
키를 소지한 채
발을 차량 밑으로 가져가면
트렁크가 열립니다.(킥모션)

트렁크 용량은
기본 530리터,
2열 시트 폴딩 시,
최대 1,525리터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차량의 트렁크 하단에는
스페어 타이어는 없으며
리페어 키트가 제공됩니다.

타이어 리페어 키트👆

18인치 프리미엄 휠🔼

무난한 디자인이죠?
시승차량 타이어는 한국타이어가 적용되었습니다.

측면👆

후면👆

이제 주행 부분입니다🐎

아우디 Q3 35TDI는
아우디 프리센스가 기본 적용되어있습니다.
(정면 충돌 방지)
하지만 반자율 주행 옵션은 빠져있네요
일반 크루즈 옵션만 적용되어있습니다.
사이드 어시스트 기능은
프리미엄 등급에만 적용되었습니다.

처음 시동을 걸면
디젤 특유의 소음과 진동이 들려옵니다.
같이 동승한 가족의 말로는
기아 셀토스 디젤 모델보다
시끄럽다고 합니다.(😅??)

디젤 차량 답게 초반 토크감은
나쁘지 않았으나
150마력이라는 수치는
살짝 아쉬웠습니다.
다만, 시내주행에는 괜찮은 주행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지난번에 시승한 티구안 올스페이스 모델과
동일한 제원으로
주행 느낌이 비슷했습니다.

국내 동급 suv 모델보다는
주행감각이 훨씬 좋았지만,
출력면에서는 확실히
국내 suv들의 발전이 눈부시네요

7단 s트로닉 변속기는 영리한 변속을 보여줬지만
엄청나게 빠른 변속을 가져가지는 못했습니다.
평범한 DCT의 느낌?
이것 때문인지 가속시점에는
살짝 힘이 부족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승차감 부분에서는
확실히 독일차들의 단단한 감성이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도심형 SUV인지라
적당한 단단함?이라고 하는게 맞겠습니다.
브레이크 성능도 준수했습니다.
SUV로 서킷 가지는 않을테니까요?

그리고 연비 또한
하이브리드 급 연비를 보여줬습니다.

총평입니다🔫

아우디 Q3 35TDI는
티구안, 볼보XC40, BMW X1, 벤츠 GLA 등이
경쟁 모델입니다.

주행감각은 경쟁모델들과 비교해도
크게 뒤떨어지는 것이 없어야하지만
150마력의 디젤 모델만 들여온 것이
살짝 의아한 부분입니다.
아우디 A3만 같아도 40TFSI가솔린 모델만
판매중인데
아우디 Q3도 40TFSI모델을 들여오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최근 가솔린 선호현상이 높아짐에 따라
아우디 폭스바겐 코리아도 적절한 대응이 필요해 보입니다.

확실히 이번 아우디 Q3는 풀체인지가 되어
많은 부분에서 진보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상당부분 옵션(반자율 주행, 통풍시트 등)이 빠져 있기에
살짝 아쉬운 부분이 있습니다.
경쟁모델과의 가격비교(4천만원 대) 때문에
어쩔 수 없었겠죠?

하지만 실내외 디자인은 정말
동급의 SUV들 중
거의 탑급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잘 빠졌습니다.
가까이서 보면 정말 이쁩니다.

시승하면서 아우디 Q3는
젊은 부부의 첫 차,
여성분들의 자녀 통학용
혹은
가족 세컨카로
정말 적절한 차량이라고 느꼈습니다.

하지만 출력면에서는 티구안과 마찬가지로
살짝 아쉽네요
가솔린 모델이 들어오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부릉남의
아우디 Q3 35TDI 프리미엄
시승기였습니다.

여름에 건강 조심하세요
건강이 최우선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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