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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남 시승] 2021 볼보 XC90 B6 AWD 2.0 마일드하이브리드 인스크립션 트림 리뷰(가격, 디자인, 옵션 설명)

카테고리 없음

by 부릉남 2021. 6. 1.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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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릉남입니다😎

벌써 5월도 다 가고
6월입니다.
날씨도 점점 더워지는거 같고
이럴 때 일수록 음식에 신경쓰셔야할 때 입니다.

오늘은
안전의 대명사
볼보의 대형 SUV XC90 B6 AWD 인스크립션 트림을
리뷰해보려고 합니다.
XC90의 볼륨 모델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보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7인승으로 출시된 차량입니다.

볼보 XC90☝🏻

볼보는 곧 내연기관의 종식이 될거라는
선언을 하였고
착실하게 다음세대를 준비하는 모습입니다.
이제는 기본이 마일드하이브리드이고
(딱히 하이브리드라고 생각되지는 않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들이 많이 출시됩니다.
환경을 위한 볼보의 노력이라고 생각됩니다만
전기차가 나와야
매연이라도 줄지 않을까요?
어차피 화력이나 원자력발전은
환경에 좋지않다는 생각을 가진 분들은
생각을 바꾸시는 편이 좋습니다.
어차피 발전소는 계속 돌아가니까요🤭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밤에 사람들이
전기를 많이 쓰지 않을때
전기차를 충전할거라는 사실!

사족이 길었습니다 ㅎㅎ

볼보 XC90은
BMW X5, 벤츠 GLE, 아우디 Q7 or Q8,
캐딜락 XT6, 포드 익스플로러, 링컨 에비에이터 등이
경쟁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계약이 얼마나 밀려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다른 인기모델에 비해서는
조금? 여유가 있을 듯 합니다.
그래도 기다리는 건 매한가지입니다.

지금부터
볼보 XC90 B6 AWD 인스크립션 트림의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릉부릉~~🏎🏎

볼보 XC90☝🏻

현재 볼보 XC90의 라인업은
1. XC90 B6 AWD 모멘텀(2.0 마일드 하이브리드)
2. XC90 B6 AWD 인스크립션(2.0 마일드 하이브리드)
3. XC90 T8 AWD 인스크립션(2.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총 3가지 트림의 라인업으로 출시되어있습니다.

가격은
1. XC90 B6 AWD 모멘텀: 8260만원
2. XC90 B6 AWD 인스크립션: 9290만원
3. XC90 T8 AWD 인스크립션: 1억1020만원
입니다.

역시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구매하기에는
가격적인 메리트가 전혀없습니다.
바로 아래트림과
1730만원이라는 격차는
몇 년치 주유비입니다.😫
잘 생각해서 결정하시길 바라겠습니다.

XC90은
B6 모멘텀, 인스크립션이 많이 팔릴거라 생각됩니다.
두 트림의 차이는
어라운드 뷰 + 주차보조 ,
도어캐치 하단 조명,
나파가죽시트,
1열 통풍 + 마사지 시트,
1열 전동 사이드 서포트시트,
크리스탈 기어노브,
테일러드 인스투르먼트 패널 마감(내장재),
뒷좌석 선블라인드,
Bowers & Wilkins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21인치 8-멀티 스포크 블랙 다이아몬크 커팅 휠
입니다.
내장 옵션이 꽤 차이가 많이 나네요🤔

먼저, 볼보 XC90의 제원입니다🙂

오늘 리뷰할 2.0 마일드 하이브리드
B6 AWD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으로
제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장(총 길이, mm): 4,950
전폭(차 폭, mm): 1,960
전고(높이, mm): 1,770
휠베이스(프론트/리어 휠 중심기준 차량길이, mm): 2,984
공차중량(kg): 2,160
배기량(cc): 1,969
최고출력(ps/rpm): 300ps/5,400rpm(엔진)
+ 10kW/3,000rpm(모터)
최대토크(kg.m/rpm): 42.8kg.m/2,100rpm(엔진)
+ 4.1kg.m/2,250rpm(모터)
공인연비(km/L):
도심 8.0 / 복합연비 9.2 / 고속 11.2
구동방식: 상시 4륜
변속기: 자동 8단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 약 6.7초
휠 사이즈: 21인치(B6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
타이어: 275/40R21 컨티넨탈 PremiumContact6가
적용되어 있습니다.(전후륜 동일)

다음으로 외관입니다🤔

볼보 XC90☝🏻

볼보 XC90은
현행 XC40, XC60의 모델과
비슷한 컨셉의 패밀리 룩을 따라가며,
전형적인 SUV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외관 디자인은 출시한 지 몇 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세련되고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볼보 XC90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은
볼보 특유의 형상을 띄고 있으며,
육각형의 방패모양에 세로줄로 꾸며진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XC90은 다른 모델과 다르게
그릴이 안으로 움푹 들어가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볼보 로고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헤드라이트는 볼보의 트렌드
일명 '토르의 망치'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상당히 날렵해 보입니다.

헤드라이트 하단의 범퍼는
밝은 크롬으로 장식이 되어있습니다.

볼보 XC90 프론트 펜더☝🏻

프론트 펜더를 보시게 되면,
크래딩위로 평면처리된 펜더 디자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당히 남성적인 느낌을 줍니다.

볼보 XC90 21인치 휠☝🏻

B6 인스크립션 트림에 적용되는 21인치 휠입니다.
상당히 차량과 잘 어울리는 디자인입니다.

볼보 XC90 측면☝🏻

볼보 XC90의 측면입니다.
전형적인 박스형태의 SUV디자인인데요
저는 이런 디자인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도어 아래쪽에 크롬 장식이 있는 것과
도어 스텝이 반짝이네요~☺️

볼보 XC90 상단☝🏻

루프 레일은 기본으로 적용되어있고,
선루프가 보입니다.
3열의 보조 창이 상당히 넓어보입니다.

볼보 XC90 사이드스텝☝🏻

볼보 XC90의 사이드스텝입니다.
이정도 크기가 되면 있어야 할 옵션 중
하나라고 생각됩니다.

볼보 XC90 우측 측후면 디자인☝🏻

전형적인 SUV답게 후면부가 박시합니다.
D필러에서 완만하게 떨어지다가
직선으로 떨어지는 형태를 보여줍니다.

볼보 XC90 좌측 측후면☝🏻

상당히 부피감이 느껴집니다.
대형 SUV에서 느껴지는 클래스입니다.

볼보 XC90 우측 후면부☝🏻

볼보의 다른 SUV모델과 마찬가지로
테일램프가 길게 세로로 쭉 뻗어있고,
트렁크 공간을 최대한 해치치 않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볼보 XC90 좌측 후면부☝🏻

좀 더 줌을 땡겨봤습니다.
이정도 크기가
우리나라에 맞는 SUV의 맥시멈이라 생각됩니다.

볼보 XC90 테일램프 + 하단부☝🏻

테일램프는 상당히 얇고
하단에는 크롬으로 길게 뻗어있습니다.

볼보 XC90 후면☝🏻

뒤가 상당히 빵빵합니다.
XC60과는 비교도 안되는 사이즈입니다.
활용성이 어마어마해 보입니다.

머플러 팁은 가짜가 아니며
크롬으로 처리가 되어있습니다.

다음으로 볼보 XC90의 외장색상입니다😁

볼보 XC90의 외장 색상은
총 5가지로
1. 711 Bright Silver Metallic(실버)
2. 717 Onyx Black Metallic(블랙)
3. 723 Denim Blue Metallc(블루)
4. 728 Thunder Grey(회색)
5. 707 Crystal White pearl Exclusive(화이트)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차량의 색상은 화이트입니다.
(진리의 화이트!)
상당히 예뻤습니다.
색상확인은 차량 구매 전에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꼭이에요!!😭

다음으로 차량 내부입니다.😜

볼보 XC90 운전석 도어트림☝🏻

도어트림의 버튼들이 매우 심플한 편입니다.
크롬 처리된 Bower's & Wilkins 스피커 그릴에
메모리 시트 버튼이 함께있으며,
도어 lock & unlock 버튼이
반짝거리는 도어캐치 우측에 자리잡고있습니다.

도어 센터 트림에는
윈도우 버튼과 사이드 미러 조절 버튼이 있습니다.

이번 볼보 XC90의 내장 색상은
총 5가지로
1. 차콜 & 차콜 색상 인테리어(블랙 계열)
2. 앰버 & 차콜 색상 인테리어(카멜 & 블랙 계열)
3. 마룬 브라운 & 차콜 색상 인테리어(브라운 & 블랙 계열)
4. 블론드 & 블론드/차콜 색상 인테리어
(베이지 & 블랙 일부)
5. 슬레이트 & 차콜 색상 인테리어(회색 & 블랙계열)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XC90의 내장색상은
앰버 & 차콜 색상인테리어입니다.
제일 인기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볼보 XC90 운전석 시트☝🏻

볼보 XC90의 운전석입니다.
버튼 배치는 매우 심플한 편입니다.
기본적으로 나파가죽이 적용되어 있고,
시트는 마사지시트 + 열선,통풍시트 + 전동럼버서포트 +
사이드 서포트 + 전동 쿠션 익스텐션 기능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사지 시트는 등받이에 10개의 마사지 포인트,
5개의 마사지 프로그램,
3개의 마사지 속도와
3개의 마사지 강도가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 서포트를 통해
사이드 볼스터를 조절가능하며
전동 쿠션 익스텐션을 통해
허벅지를 지지하게 편안하게 해줍니다.

볼보 XC90 조수석 시트☝🏻

볼보 XC90은
조수석에도 운전석에도 동일한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트 자체에 가죽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착좌감이 매우 좋은편입니다.
편해요~ 👍🏻

볼보 XC90 조수석 글러브박스☝🏻

볼보 XC90의 송풍구는
사다리꼴 모양으로 되어있고,
디자인이 심플합니다.
다만 볼보 XC90 글러브박스는
센터페시아의 버튼을 눌러야 열리고 수동으로는
열리지 않습니다.

볼보 XC90 1열☝🏻

생각보다 엄청 넓다고 느껴지지는 않는 1열입니다.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볼보는 요 12.3 인치 디스플레이 클러스터를
공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심플해보입니다.

볼보 XC90 스티어링 휠☝🏻

타 브랜드 대비
심심한 느낌을 많이줍니다.
게다가 하위 모델인 XC60과도
동일한 스티어링 휠입니다.
원가 절감이겠죠?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은
주행보조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

스티어링 휠 우측버튼은
인포테인먼트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패들쉬프트가 보이지 않습니다.

볼보 XC90 스티어링 휠 그립☝🏻

그립이 너무 얇지는 않지만,
두껍지도 않은 그런 디자인입니다.
남녀 상관없이 무리없이 잡을 수 있습니다.

계기판 밝기 조절 스위치 및 트렁크 버튼☝🏻

좌측에 버튼들은 매우 심플합니다.
계기판 밝기 조절 스위치와
우측에 전동 트렁크 버튼이 있습니다.

송풍구도 매우 심플하고,
딱히 튀는 부분이 없습니다.

볼보 XC90 룸미러☝🏻

요즘에 나오는 차량의 룸미러는 거의
베젤리스 타입으로 출시됩니다.

조명 및 선루프 버튼☝🏻

볼보 XC60과
동일한 타입입니다.
조명 버튼류와 선루프 스위치만 있습니다.
역시 심플하네요

파노라마 선루프☝🏻

굉장히 광활합니다.
저는 선루프를 싫어하는데 말이죠 ㅠ

센터페시아☝🏻

센터페시아는
심플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에
공조관련표시 및 미디어 등
대부분의 기능이 하나로 통합이 되었습니다.

디스플레이 하단에는
비상등, 프론트/리어 윈도우 열선,
재생 및 빨리감기 등의 버튼이 존재하고,
제일 우측에는 글러브박스 버튼이 있습니다.
송풍구는 더할나위없이 심플합니다.

센터터널☝🏻

센터페시아 바로 하단을 보시면
12V 소켓과 + 애매한 수납공간이 있고
그 아래로 크리스탈 기어노브와
우측에 무선충전패드가 있습니다.
크리스탈 기어노브는 볼보의
트레이드 마크가 되었습니다.

센터터널은 상당히 길고 심플합니다.
특이한 점은
XC60과 마찬가지로
상단의 덮개는 자동 여닫이이고
하단의 긴 덮개는 수동 여닫이입니다.

기어노브 하단부터
시동 다이얼 + 드라이브 모드 셀렉트 다이얼
+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스위치
+ 오토홀드 버튼입니다.
우측에는 컵홀더가 무선충전패드 아래에 존재합니다.

센터 콘솔☝🏻

특별히 깊거나 하지는 않고
내부에 USB포트가 2개 있습니다.

2열 에어벤트 및 USB 포트☝🏻

2열 에어벤트 위에
2열 독립적인 온도조절이 가능한 버튼이 있습니다.
열선시트 조절도 가능하고
잠금 버튼도 존재합니다.

하단부를 보시게 되면
C타입 USB포트도 2개 존재합니다.

2열 시트 착좌 시☝🏻

성인 남성(174~175cm, 오차 감안)이
운전석에 앉고 시트포지션을 맞춘 뒤
2열로 넘어왔을 때 입니다.
대형 SUV임에도 3열이 존재하여
XC60보다 2열 공간이 좁습니다.
불편한 정도는 아니지만
그렇게 썩 쾌적하진 않았습니다.
게다가 앞발이 닿는 양쪽의 가장자리가 살짝 튀어나와
다리를 벌리기는 불편해보였습니다.

2열 측면 에어벤트☝🏻

이정도 차급이되니 측면에 에어벤트가 있습니다.

2열☝🏻

2열에는 수동식 커튼이 존재합니다.
도어트림에는 lock버튼과 윈도우 버튼만 있습니다.

2열 시트 공간☝🏻

3열로인해 2열 중간 시트가 굉장히 특이하게 되어 있습니다.
위에 한칸 더 올릴수도 있고
앞으로 당겨서 넓게 쓸 수도 있으며,
독립적으로 접을 수도 있습니다.
근데 조작하는 내내 불편했습니다.
너무 귀찮아요 자동도 아니고;😩

2열 센터 암레스트 및 컵홀더☝🏻

온전히 2열 중앙 시트를
그대로 두고 암레스트를 내렸을 때 입니다.
암레스트 길이는 짧았으며,
컵홀더는 XC60보다는 나았습니다.
추가 수납공간은 없었습니다.

3열 시트 및 수납공간☝🏻

3열 시트입니다.
2명이 앉을 수 있구요
성인남성이 앉는 것은 기대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양쪽에 수납공간과 컵홀더는 있습니다.

3열 시트 폴딩 시☝🏻

트렁크를 열고 3열 시트를 폴딩한 상태입니다.
대형 SUV정도의 트렁크 같아보입니다.
소화기와 구급키트가 눈에 띄네요

볼보 XC90 트렁크☝🏻

트렁크 오픈 시의 사진입니다.
트렁크 용량은 314리터입니다.
2,3열을 모두 접으면 늘어나긴 하겠으나
3열 계속 접어서 트렁크로 쓰다보면
시트가 눌려서 보기 싫어질수도 있습니다.
7인승의 한계가 느껴지네요 ㅠ
직접 둘러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볼보 XC90 스페어 타이어☝🏻

스페어 타이어입니다!

총평입니다🔫

볼보 XC90은 시티 세이프티를 지향하는
안전의 대명사 볼보의 최대 사이즈의 SUV입니다.
디자인도 매우 준수하고
성능도 괜찮은 편입니다.
게다가 안전관련 옵션들이 매우 풍부합니다.
파일럿 어시스트(반자율주행),
거리 경보(경고 기능),
시티 세이프티(충돌 방지 경보, 긴급제동),
사각지대 경보,
고속 접근차량 경보,
후방 추돌 경보,
도로 표지 정보,
앞좌석 경추 보호 시트,
뒷좌석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자동 주차 조향보조,
360도 카메라까지
꽤 많은 안전 옵션을 자랑합니다.

다만, 7인승만 출시되어
대형 SUV임에도 공간이 매우 애매하게 되었습니다.
차라리 5인승 혹은 6인승을 만들어
출시했다면 어땠을까요?
5인승은 넓은 트렁크 공간을,
6인승은 대가족을 위한 좌석으로 말이죠ㅠ
차라리 아랫등급인 XC60이 공간적으로는
더 좋아보였습니다.
안타까운 구성이었습니다.

그리고
최근 알게된 사실인데
볼보는 차량 부품을 외부에 판매하지않아서
정식 센터 이외에서는 수리가
매우 불편하다는 사실을 찾아냈습니다.
ㅠㅠ
이것은 매우 큰 단점이네요😭😭

만약에 이 차를 구매하신다면
B6모델 둘 중에 하나로 구매하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호갱님의 소리가 들려옵니다 ㅠㅠ

이상으로 부릉남의
볼보 XC90 B6 인스트립션 트림
리뷰였습니다.

춥다가 덥다가하는
요즘 건강 조심하시구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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