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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남 시승] 2021 볼보 S90 B5 2.0 마일드하이브리드 인스크립션 트림 리뷰(가격, 디자인, 옵션설명)

카테고리 없음

by 부릉남 2021. 4. 28. 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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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릉남입니다😎

얼마전에 볼보 XC60을 리뷰했었는데
오늘은 볼보 S90을 리뷰하려고 합니다.

그전에
날씨가 아침에는 추웠다가
낮에는 더웠다가
다시 저녁에는 추웠다가😩
무슨 날씨가 이리 변덕이 심한지ㅠㅠ
이럴때 감기조심하세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볼보 S90
볼보의 기함, 플래그쉽 세단입니다.
그 중, B5 인스크립션 트림입니다.
볼륨모델이라 생각됩니다.

볼보S90☝🏻

이제 볼보의 전 모델은
마일드 하이브리드
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시됩니다.
향후에는 전기차로 전부 대체될 예정입니다.
환경을 위해 조금이나마 나은쪽으로 가는 것이겠죠?

볼보S90은
가격적으로는 BMW 5시리즈, 벤츠 E클래스,
아우디 A6, 캐딜락 CT6, 제네시스 G80
등이 경쟁자로 있습니다.
상당히 강한 경쟁자들이 많죠😜
크기로는 벤츠 S클래스 숏바디와 5cm정도 차이납니다.
엄청 크죠?
5미터가 넘는 거대한 차량입니다.

지금 계약하시면
대기물량이 있다고 합니다.
SUV만큼은 아니라고 합니다.
중국 생산이라는 꼬리표가 붙어서 그런가..😅

전시장에서
볼보S90을 보시는 분들은
주로 50대 이상 분들이 많았습니다.
옆에서 들었는데
5시리즈나 E클래스와 비교를 많이 하시더군요🤨

지금부터
볼보 S90 B5 인스크립션 트림의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릉부릉~~🏎🏎

볼보 S90☝🏻

현재 볼보 S90의 라인업은
1. S90 B5 모멘텀(2.0 마일드 하이브리드)
2. S90 B5 인스크립션(2.0 마일드 하이브리드)
3. S90 B6 인스크립션(2.0 마일드 하이브리드)
4. S90 T8 AWD 인스크립션 (2.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총 4가지의 트림 라인업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가격을 말씀드리면
1. S90 B5 모멘텀: 6030만원
2. S90 B5 인스크립션: 6690만원
3. S90 B6 AWD 인스크립션: 7090만원
4. S90 T8 AWD 인스크립션: 8540만원
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넘어가기에는
역시나 타 볼보 차종과 마찬가지로
좀 부담스러운 가격 차이입니다.
열심히 주유소를 다니면서
1년에 2만km넘게 타도 5년은 넘게타야
본전이겠네요😅😅
차라리 마일드하이브리드를 타다가
전기차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번에 리뷰한 볼보XC60과
마찬가지로
이번 S90의 볼륨모델은
B5 인스크립션 혹은 B6 인스크립션
트림이 될 것이라 조심스럽게 예측해봅니다.
B5모델과 B6모델의 차이는
출력과 휠 사이즈 그리고 AWD 차이입니다.
(출력은 순수 내연기관 마력 차이)

다음으로, 볼보 S90의 제원입니다😄

오늘 리뷰를 진행하는 2.0 마일드 하이브리드
B5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으로
제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장(총 길이, mm): 5,090(엄청 깁니다.)
전폭(차 폭, mm): 1,880
전고(높이, mm): 1,450
휠베이스(프론트/리어 휠 중심기준 차량길이, mm): 3,060
공차중량(kg): 1,825
배기량(cc): 1,969
최고출력(ps/rpm): 250ps(184kW) + 10kW/
5,700(내연기관) + 3,000(전기)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최대토크(kg.m/rpm): 35.7 + 4.1/
1,800~4,800(내연기관) + 2,250(전기)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인연비(km/L):
도심 9.7 / 복합연비 11.3 / 고속 14.3
구동방식: 전륜구동
변속기 자동 8단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 약 7.2초
휠 사이즈: 19인치(B5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
타이어: 255/40R19 피렐리 Pzero가
적용되어 있습니다.(전후륜 동일)

다음으로 외관입니다🤔

볼보 S90☝🏻

볼보 S90은 이전 모델 대비
125mm 전장이 늘어났고,
120mm 휠베이스가 늘어나
실내 거주성이 월등이 개선되었습니다.
이제는 S클래스 버금가는 길이로 바뀌는 중입니다.
디자인 또한 상당히 아름답게 변해가는 중입니다.

볼보 S90 전면부☝🏻

전면부를 보시면
라디에이터 그릴이
안으로 움푹 들어간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저렇게 만든 이유가 있겠죠?

라디에이터 그릴 하단으로는
크롬선이 길게 범퍼 하단으로 길게 쭉 늘어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릴위로는 보닛의 굵은 선들이
라디에이터 양 끝을 기준으로 길게 뻗어있습니다.

볼보의 특징은
볼보 로고에 카메라가 숨겨져 있습니다.
디테일이 너무 좋네요☺️

볼보 S90 헤드라이트☝🏻

역시 토르의 망치 디자인입니다.
이 디자인은 언제봐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입니다.
여성분들 남성분들
모두 마음에 드실만한 디자인입니다.

볼보 S90 19인치 휠☝🏻

B5 인스크립션 모델에 적용되는 19인치 휠입니다.
무난하지만 세련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세단에서도 19인치 휠은
쉽게 볼 수 있는 요즘입니다.

볼보 S90 좌측 측면☝🏻

옆만 보아도 굉장히 길어보입니다.
대형 세단답게 굵직한 선이
하나만
측면을 지나갑니다.
하단에는 길게 크롬 장식이 보이네요
부담스럽지 않을 디자인입니다.

볼보 S90 좌측 측면2☝🏻

이렇게 보니 19인치 휠이 작아보이네요
실제로는 큰 휠인데 말이죠😅
펜더도 공간이 매우 넓습니다.
여유로운 디자인입니다.

볼보 S90 우측 측후면☝🏻

테일램프가 상당히 날카로워 보입니다.
전면과는 다르게 후면은
살짝 공격적으로 보이는 느낌도 있습니다.
여기서도 공간은 매우 넓어보입니다🤩

볼보 S90 후면☝🏻

뒤가 직사각형으로 넓게 뻗어있습니다.
테일램프는 일체형은 아니고
두개의 파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특이한 형태로 되어있네요
트렁크에서 볼보로고를 제외하고는
테일램프가 직선형태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역시 하단에 크롬라인이 길게 들어가 있습니다.

볼보 S90 테일램프(위: 구형, 아래: 신형)☝🏻

테일램프가 상당히 많이 바뀌었습니다.
전구타입이 들어가있는 부분이 있었는데
전부 LED타입으로 바뀌었습니다.
디테일도 바뀌었구요🤨

다음으로 볼보 S90의 외장색상입니다🤭

볼보 S90의 외장 색상은
1. 711 Bright Sillver(은색)
2. 717 Onyx Black(블랙)
3. 726 Birch Light(잘 모르겠습니다 실버계열인듯한데;)
4. 728 Thunder Grey(회색)
5. 731 Platinum Grey(어두운 회색)
6. 707 Crystal White pearl(화이트)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차량의 색상은
화이트 색상입니다.
항상 진리라고 불리는 색상이죠
육안으로 색상확인하는 것은
구매전에 필수라고 생각하는 1인입니다.

다음으로 차량 내부입니다😁

볼보 S90 운전석 도어트림☝🏻

도어트림의 버튼들이 매우 심플합니다.
다만 볼보 XC60의 버튼류보다
조금 더 고급져 보이긴합니다.
다음으로
Bower's & Wilkins 스피커 그릴에
메모리 시트 버튼과 도어락 버튼이 있습니다.

도어 상단 트림에는
나무장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진짜 나무인지는 모르겠지만
조금 올드해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도어 센터 트림에는
윈도우 버튼과 사이드 미러 조절버튼이 있습니다.
손잡이가 매우 고급져보입니다.

이번 볼보 S90의 내장 색상은
총 5가지로
1. 마룬 브라운 & 차콜 색상 인테리어(RC30, 브라운)
2. 블론드 & 블론드/차콜 색상 인테리어(UC00, 베이지)
3. 앰버 & 차콜 색상 인테리어(RC20, 카라멜)
4. 차콜 & 차컬 색상 인테리어(RC00, 블랙)
5. 슬레이트 & 차콜 색상 인테리어(RCA0, 짙은 회색)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볼보 S90의 내장색상은
앰버 & 차콜 색상 인테리어입니다.
상당히 이쁩니다.

볼보 S90 2열 도어트림☝🏻

운전석과 동일한 형태와 배치이며,
스피커 그릴에 잠금버튼이 배치되었고,
특이한점은
재떨이 같은 작은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볼보 S90 운전석 시트☝🏻

볼보 S90의 운전석입니다.
기본적으로
나파가죽이 적용되어 있으며,
시트는 앞좌석 전동 시트 및 메모리 시트 +
앞좌석 전동 럼버 서포트 +
앞좌석 전동 쿠션 익스텐션 +
앞좌석 전동 사이드 서포트 및 마사지 +
앞좌석 통풍 및 열선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시트 편의 옵션은
적용되어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마사지 시트는 등받이에 10개의 마사지 포인트,
5개의 마사지 프로그램,
3개의 마사지 속도와
3개의 마사지 강도가 있습니다.

볼보 S90 조수석 시트☝🏻

볼보 S90은
조수석에도 운전석과 동일한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트 자체에 가죽디자인은 심플하지만
착좌감이 좋았습니다.
볼보는 시트가 편안합니다.

볼보 S90 조수석 글러브박스☝🏻

볼보 브랜드의
송풍구는 사각으로 되어있고,
가운데 세로로 두꺼운 라인이 보입니다.

글러브박스는 볼보 브랜드 전체가
상당히 깊습니다.
운전하다가 손을 넣기는 살짝 불편해 보입니다.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이제 볼보 브랜드의 계기판은
전부
동일한 디자인의 디지털 클러스터를 쓰고 있습니다.
아날로그가 그립긴합니다.😭

볼보 S90 스티어링 휠☝🏻

타 브랜드들 대비
심심한 디자인입니다.
XC60와 동일한 스티어링 휠로 보입니다.
심지어 두께도 동일하였습니다.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

스티어링 휠 좌측버튼은
주행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은
인포테인먼트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볼보 S90의 스티어링 휠에는
패들 쉬프트가 없습니다.
전부 없는것 같기도...😫

볼보 S90 스티어링 휠 그립☝🏻

그립은 너무 얇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두껍지도 않습니다.
여성분들에게는 희소식입니다.
무리없이 잡으실 수 있어요!!

스티어링 휠 좌측에 버튼이 있습니다.
계기판 밝기 조절 스위치와
우측에 전동 트렁크 버튼이 있습니다.
사진을 찍을까 말까 고민이 많았습니다;😅

볼보 S90 룸미러☝🏻

요즘에는 참 룸미러도 이쁩니다.
베젤리스에요~
시야는 적절해 보였습니다.

조명 및 선루프 버튼☝🏻

현대, 기아차와는 다르게
조명 버튼류와 선루프 스위치만 존재합니다.
심플하며 볼보 XC60와 동일합니다.
비상연락버튼은 보이지 않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

선루프는 파노라마 선루프가 적용되어
매우 넓습니다.
이정도면 SUV에 적용될만한 사이즈입니다.
하지만
저는 선루프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라
감흥이 없었습니다😎

센터페시아☝🏻

요즘 트렌드에 맞는 센터페시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냥 심플함 그 자체입니다.
센터디스플레이에서
공조관련 화면과 미디어 등
대부분의 기능이 통합되어 나타납니다.

아래를 보시면 물리버튼이 보이는데
비상등, 프론트/리어 윈도우 열선,
재생 및 빨리감기 등의 버튼이 존재합니다.

송풍구는 세로로 길게 디스플레이 양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볼보의 타 차종과 비슷합니다.

센터 스피커☝🏻

볼보 차량들의 특징이
크래쉬패드 위에
센터스피커가 돌출되어 있습니다.

센터페시아 하단부☝🏻

센터페시아 하단을 보시면
12V 소켓과 약간 애매한 공간이 있고
아래을 보시면 다른 볼보 차종과 같은
크리스탈 기어노브
그리고
우측에 무선충전패드가 있습니다.

센터 터널☝🏻

센터 터널은 상당히 길고
심플합니다.
볼보 S90 역시 상단의 덮개는 자동이고,
하단의 긴 덮개는 수동입니다.
참 특이하죠🤔

기어 노브 아래를 보시면,
시동 다이얼 + 드라이브 모드 샐렉트 다이얼
+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스위치
+ 오토홀드 버튼입니다.
우측에는 컵홀더가 무선충전패드 아래에 있습니다.

센터 콘솔☝🏻

센터 콘솔이 특별히 깊거나 하진 않고
USB포트 2개가 있습니다.

2열 에어벤트 및 포트☝🏻

2열 에어밴트 위에
2열 독립 온도조절이 가능한 버튼이 있습니다.
열선 시트 조절이 가능하며
잠금버튼도 존재합니다.

아래를 보시면,
12V 소켓과 C타입 포트 2개가
존재합니다.

2열 시트 착좌 시☝🏻

성인 남성(174~175cm, 오차 감안)이
운전석에 앉았을 경우입니다.
시트포지션을 위와 같이 맞춰놓고
2열로 넘어왔습니다.
정말 광활합니다.
S90이 이렇게 넓은가요???
당황스러웠습니다😅

2열 시트 공간☝🏻

2열 시트입니다.
공간때문에 입이 떡 벌어집니다.
너무 넓습니다.

2열 센터 암레스트 및 컵홀더☝🏻

암레스트 길이는 적당합니다.
플래그쉽 세단답습니다.
컵홀더와 수납공간은 심플합니다.

2열 좌측 에어벤트☝🏻

대형 세단답게 측면에도 에어벤트가 있었습니다.
오~😯

2열 조명 버튼☝🏻

조명 버튼입니다.
다른 설명은 생략합니다.

볼보 S90 트렁크☝🏻

트렁크입니다.
전동트렁크가 적용되어 있고,
2열 시트가 폴딩되지는 않지만,
대형 세단답게 꽤 넓습니다.
이 부분도 직접 확인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볼보 S90 스페어 타이어☝🏻

볼보는 스페어 타이어가 있습니다.
무게 차지하는 게 좀 있겠죠?

총평입니다🔫

볼보 S90은 시티세이프티를 지향하는
볼보의 플래그쉽 세단입니다.
디자인도 세대를 거듭할수록
점점 진화중입니다.
게다가 착한 가격까지..😜
또한
볼보는 제일 하위트림에도
안전에 관련된 옵션을 듬뿍 넣었습니다.
1.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2. 파일럿 어시스트
3. 거리 경보
4. 운전자 경보 제어
5. 차선 유지 보조
6. 도로 이탈 방지 및 보호
7. 스티어링 어시스트
8. 시티 세이프티
9. 교차로 경보 및 긴급제동 서포트
10. 측후방 경보 및 후방 추돌 경고
11. 앞좌석 에어백
12. 사이드 에어백 및 커튼형 에어백
13. 앞좌석 경추 보호 시트
14.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15. 뒷좌석 ISOFIX
16. 지능형 운전자 정보 시스템
17. 파크 어시스트 파일럿 및 360도 카메라
까지!

그리고
공간이 너무 넓어서
까무러칠뻔했습니다.
S클래스에 근접한 공간같습니다.

다만,
무릎에어백이 역시 빠져있습니다.
이것은 꼭 나중에라도
넣어주세요 볼보!

이번에 리뷰를 하면서 들었던 생각은
S90은 B5 인스크립션이
제일 많이 팔릴거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가성비가 참 좋아요😁
다만, 볼보의 서비스센터나
정비성이 얼마나 좋을지는 모르겠습니다🤔
그 부분은 충분히 고려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상으로 부릉남의
볼보 S90 B5 인스크립션 트림
리뷰였습니다.

곧 5월의 따듯한 봄이 찾아옵니다.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하루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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