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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릉남 시승] 2021 볼보 XC60 B5 AWD 2.0 마일드하이브리드 인스크립션 트림 리뷰(가격, 디자인, 옵션 설명)

카테고리 없음

by 부릉남 2021. 4. 19. 2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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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부릉남입니다😎

이제 4월도 어느덧 중반부를 지나
5월로 가기위한 길목으로 향하고 있습니다.
날씨가 점점 따듯해지네요
그렇다고 밖을 마음껏 돌아다니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아직 때가 아닙니다.
조금만 노력하면 좋아지리라 믿고 싶습니다.

오늘은
안전의 대명사
볼보의 차량 리뷰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볼륨 모델인
XC60 B5 AWD 인스크립션 트림입니다.

볼보XC60☝🏻

요즘에 나오는 볼보의 모델들은
전부 마일드 하이브리드
혹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로
출시됩니다.
환경을 위한 작은 노력이라고 생각됩니다.
향후에는 모두 전기차로
전환될 예정입니다.

볼보 XC60은
BMW X3, 벤츠 GLC, 아우디 Q5,
캐딜락 XT5 등이 경쟁자로 있습니다.
매우 쟁쟁하죠?🤭

지금 계약하신다면
아마도 6개월? 정도 걸릴 모델입니다.
참 생산량이 모자라서 대기해야하는 것이
안타깝네요

전시장에도 주말을 맞아
시승, 계약, 구경을 하기위한
가족단위의 고객들이 매우 많았습니다.
확실히 30~40대 분들이
많이 보였습니다.

지금부터
볼보 XC60 B5 인스크립션 트림의 리뷰를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릉부릉~~🏎🏎

볼보XC60☝🏻

현재 볼보 XC60의 라인업은
1. XC60 B5 AWD 모멘텀(2.0 마일드 하이브리드)
2. XC60 B5 AWD 인스크립션(2.0 마일드 하이브리드)
3. XC60 B6 AWD 인스크립션(2.0 마일드 하이브리드)
4. XC60 T8 AWD 인스크립션(2.0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총 4가지의 트림 라인업으로 출시되어 있습니다.
원래
XC60 T8 AWD R-design트림도
있는걸로 알고있는데
홈페이지 상에서는 보이질 않습니다.
(한정판이었다고 합니다.)

가격은
현재 볼보 XC60의 라인업은
1. XC60 B5 AWD 모멘텀: 6090만원
2. XC60 B5 AWD 인스크립션: 6700만원
3. XC60 B6 AWD 인스크립션: 7100만원
4. XC60 T8 AWD 인스크립션: 8320만원
입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넘어가기엔
좀 많이 부담스러운 가격입니다.
1200만원이 넘는 가격차이이면
고급유 기준으로 연 2만KM씩 타도
몇 년을 타야하는건지..🤔
아니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이 더 크다면
상관없을거에요😅

그래서 내린 결론은
이번 XC60의 메인 판매량을 차지할 트림은
B5, B6 인스크립션 트림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둘의 차이는 출력과
휠 사이즈 두 가지입니다.
거의 출력이 가격차이의 메인으로 보입니다.
250마력과 300마력의 차이입니다.
(순수 엔진 마력의 차이)

먼저, 볼보 XC60의 제원입니다😃

오늘 리뷰할 2.0 마일드하이브리드
B5 AWD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으로
제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장(총 길이, mm): 4,690
전폭(차 폭, mm): 1,900
전고(높이, mm): 1,660
휠베이스(프론트/리어 휠 중심기준 차량길이, mm): 2,865
공차중량(kg): 1,900
배기량(cc): 1,969
최고출력(ps/rpm): 250ps(184kW) + 10kW/
5,400~5,700(내연기관) + 3,000(전기)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최대토크(kg.m/rpm): 35.7 + 4.1/
1,800~4,800(내연기관) + 2,250(전기)
(48V 하이브리드 시스템)
공인연비(km/L):
도심 8.8 / 복합연비 9.8 / 고속 11.5
구동방식: 상시 4륜
변속기 자동 8단
제로백(0➡️100km/h 도달시간): 약 7초
휠 사이즈: 19인치(B5 인스크립션 트림 기준)
타이어: 235/55R19 미쉐린 LATITUDE Sport3가
적용되어 있습니다.(전후륜 동일)

다음으로 외관입니다🤩

볼보 XC60☝🏻

볼보XC60은 기존의
XC40, XC90등의 모델과 비슷한
패밀리 룩을 따라가고 있으며,
상당히 세련되고 무난한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볼보 XC60 라디에이터 그릴☝🏻

라디에이터 그릴은
볼보 특유의 방패모양의 육각형 그릴로
세로 줄로 연결된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볼보 로고 중심으로
우측 상단과 좌측 하단의
대각선이 이어진 것도 특이한 점입니다☺️

볼보는 카메라를
볼보 로고 안에 숨겼습니다.

볼보 XC60 전면부☝🏻

헤드램프는 기존 볼보의 트렌드인
토르의 망치 디자인을 적용하였고,
상당히 멋있습니다.

범퍼 하단부에는
크롬으로 장식이 되어있고,
따로 공기 흐름을 위한 구멍이 뚫려있지는 않습니다.

볼보 XC60 헤드라이트☝🏻

위에서 바라본 헤드라이트입니다.
볼보도 점점 그릴과 헤드라이트가
가까워져서 맞닿아 있습니다.

볼보XC60 19인치 휠☝🏻

B5 인스크립션 모델에 적용되는 19인치 휠입니다.
무난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요즘 정말 19인치 휠은 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볼보 XC60 우측 측후면☝🏻

디자인은
XC40, XC90과 매우 흡사합니다.
테일램프가 얇고 길게 세로로 뻗어있는 모습입니다.
볼보 디자인의 특이한 점은
뾰족한 부분이 앞 혹은 뒤로 나가는 듯한
디자인을 표현했다는 점입니다.

볼보 XC60 우측 리어펜더☝🏻

위에서도 말씀드렸듯이
테일램프가 길게 측면 라인을 따라
쭉 이어져 내려와
트렁크 중간부의 나머지 파츠와 이어져있습니다.
트렁크 공간을 위한 선택이었던 것 같습니다.

볼보 XC60 우측 디자인☝🏻

요즘 SUV들은 루프 레일이
필수로 느껴집니다.
없는게 이상할 정도네요

리어 펜더의 캐릭터라인이
굵고 강렬하게 들어가
뒤가 실제보다 더 커보이는 느낌을 줍니다.

볼보 XC60 측면☝🏻

볼보 XC60을 측면에서 보시면
프론트 휠이 굉장히 앞에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덕분에 상당히 날렵해 보이는 느낌을 주네요
반면에 뒤는 굉장히 박시하면서
리어 휠은 보조창과 같은 선상에 있어
안정감을 주는 느낌이랄까요?🤔
볼보 XC40과 비슷한 디자인 컨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볼보XC60 후면☝🏻

뒤가 굉장히 커보입니다.
윗부분은 사다리꼴로 하나,
아랫부분은 직사각형으로 다른 하나
이렇게 두개를 합쳐놓은 느낌입니다.

뒤만 보면 한체급위의 모델을 보는 듯한
착각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볼보XC60 머플러 팁☝🏻

머플러팁은 가짜가 아닙니다.
뚫려있습니다.
리플렉터를 중심으로 크롬 장식과
머플러팁만이 크롬으로 처리되어 있습니다.

다음으로 볼보XC60의 외장색상입니다😄

볼보 XC60의 외장 색상은
총 6가지로
1. 711 Bright Silver Metallic(실버)
2. 714 Osmium Grey Metallic(짙은 회색)
3. 717 Onyx Black Metallic(블랙)
4. 722 Maple Brown Metallic(브라운)
5. 723 Denim Blue Metallc(블루)
6. 707 Crystal White pearl Exclusive(화이트)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차량의 색상은
블루 색상입니다.
상당히 젊어보이는 색상이었습니다.
색상확인은 차량 구매 전에 필수입니다.
꼭 확인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두 번 확인하시길🤩

다음으로 차량 내부입니다.😇

볼보 XC60 운전석 도어트림☝🏻

도어트림의 버튼들은 매우 심플한 편입니다.
크롬으로 처리된
Bower's &Wilkins 스피커 그릴 옆으로
메모리시트 버튼과
도어 lock & unlock버튼이
그 아래에 위치해 있습니다.

도어 센터 트림에는
윈도우 버튼과 사이드 미러 조절버튼이 있습니다.

이번 볼보 XC60의 내장 색상은
총 4가지로
1. 차콜 & 차콜 색상 인테리어(블랙 계열)
2. 앰버 & 차콜 색상 인테리어(카멜 & 블랙 계열)
3. 마룬 브라운 & 차콜 색상 인테리어(브라운 & 블랙 계열)
4. 블론드 & 블론드/차콜 색상 인테리어
(베이지 & 블랙 일부)
입니다.

이번에 리뷰한 XC60의 내장색상은
앰버 & 차콜 색상인테리어입니다.
상당히 아름답습니다.

볼보 XC60 2열 도어트림☝🏻

운전석과 동일한 형태와 배치이며,
버튼은 잠금버튼과 윈도우 버튼만이 존재합니다.

볼보 XC60 운전석 시트☝🏻

볼보 XC60의 운전석입니다.
기본적으로
나파가죽이 적용되어 있으며,
시트는 마사지시트 + 열선,통풍시트 + 전동럼버서포트 +
사이드 서포트 + 전동 쿠션 익스텐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마사지 시트는 등받이에 10개의 마사지 포인트,
5개의 마사지 프로그램,
3개의 마사지 속도와
3개의 마사지 강도가 있습니다.

또한, 사이드 서포트를 통해
사이드 볼스터를 조절가능하며
전동 쿠션 익스텐션을 통해
허벅지를 지지하기 편하게 만들어줍니다.

볼보 XC60 조수석 시트☝🏻

볼보 XC60은
조수석에도 운전석에도 동일한 시트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시트 자체에 가죽 디자인은 심플하지만
착좌감이 매우 좋았습니다.

볼보 XC60 조수석 글러브박스☝🏻

볼보 XC60의 송풍구는
사각으로 되어 있고
가운데 세로로 두꺼운 라인이 보입니다.

글러브 박스는 생각보다 상당히
깊었습니다.
운전자가 손이 닿지 않을 수 있겠습니다.

볼보 XC60 1열☝🏻

같은 급의 SUV와 비슷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드 트림이 상당히 인상적인데요
우드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거슬릴 수 있습니다.

12.3인치 디지털 디스플레이 클러스터☝🏻

요즘 12.3인치 디지털 클러스터를 쓰는 브랜드가
매우 많아졌습니다.
심플해보이긴 하지만
아날로그 방식이 점점 줄어드네요☺️

볼보 XC60 스티어링 휠☝🏻

타 브랜드들 대비
조금은 심심한 느낌입니다.
스칸디나비안 디자인의 트렌드라고 생각됩니다.
저는 좀 더 화려했으면 하는 생각을 가진
1인 입니다.

스티어링 휠 좌측 버튼☝🏻

스티어링 휠 좌측버튼은
주행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티어링 휠 우측 버튼☝🏻

스티어링 휠 우측버튼은
인포테인먼트에 관련된 버튼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볼보 XC60의 스티어링 휠에는
패들쉬프트가 없습니다.

볼보 XC60 스티어링 휠 그립☝🏻

그립은 너무 얇지는 않았으나,
그렇다고 두껍지도 않았습니다.
여성분들을 고려한 디자인 같았습니다.
여성분들도 무리없이 잡을 수 있겠습니다.

계기판 밝기 조절 스위치 및 트렁크 버튼☝🏻

좌측 버튼은 매우 심플합니다.
계기판 밝기 조절 스위치와
우측에 전동 트렁크 버튼이 있습니다.

송풍구를 보니
송풍구를 둘러싼 우드 트림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우드 트림을 별로 좋아하지는 않습니다.
좀 나이들어 보여서요😅

볼보 XC60 룸미러☝🏻

요즘나오는 룸미러들은 대부분 베젤리스입니다.
시야는 적절해 보입니다.
그런데 룸미러보다
아래에 위치한 스피커가 더 눈에 띄네요😁

조명 및 선루프 버튼☝🏻

현대, 기아차와는 다르게
조명버튼류와 선루프 스위치만 있습니다.
매우 심플합니다.
다만, 비상연락버튼은 없네요

파노라마 선루프☝🏻

선루프는 광활한 파노라마 선루프입니다.
SUV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사이즈입니다.
저는 아무리 SUV여도
파노라마 선루프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ㅠㅠ

센터페시아☝🏻

센터페시아는 요즘 트렌드보다는
심플함에 초점이 맞춰져 있습니다.
센터 디스플레이에
공조관련표시와 미디어 등
하나로 통합이 되어 있습니다.

아래에는 물리버튼으로
비상등, 프론트/리어 윈도우 열선,
재생 및 빨리감기 등의 버튼이 존재합니다.

송풍구는 세로로 길게 디스플레이 양쪽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센터 스피커☝🏻

볼보 차량들은 특징이
크래쉬패드 위에
센터스피커가 돌출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소리가 더 좋은거겠죠?

센터페시아 하단부☝🏻

센터페시아 바로 하단을 보시면
12V 소켓과 + 애매한 공간이 있고
그 아래로 크리스탈 기어노브와
우측에 무선충전패드가 있습니다.
크리스탈 기어노브는 언제봐도 아름답습니다.🤩

센터 터널☝🏻

센터 터널은 상당히 길지만
심플함을 자랑합니다.
특이한점은 상단의 덮개는 자동 여닫이이고
하단 긴 덮개는 수동 여닫이입니다.

기어노브 아래부터
시동 다이얼 + 드라이브 모드 셀렉트 다이얼
+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스위치
+ 오토홀드 버튼입니다.
우측에는 컵홀더가 무선충전패드 아래에 존재합니다.

센터 콘솔☝🏻

특별히 깊지는 않고
USB 포트 2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가락이 바닥에 닿았을 때의 사진입니다.

2열 에어벤트 및 포트☝🏻

2열 에어벤트 위에
2열 독립 온도조절이 가능한 버튼이 있습니다.
열선시트조절도 여기서 가능하고
잠금버튼도 있습니다.

아래를 보시면
C타입 포트 2개도 존재합니다.

2열 시트 착좌 시☝🏻

성인 남성(174~175cm, 오차 감안)이
운전석에 앉고 시트포지션을 맞춘 뒤
2열로 넘어왔을 때 입니다.
생각보다는 넓지는 않았고
적당히 쾌적한 정도?였습니다.
국내 차량의 투싼정도 되는 수준이었습니다.
하지만 사진과 같이
앞발이 닿는 양쪽가장자리가 살짝 튀어나와
다리를 벌리기 불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열 시트 공간☝🏻

2열 시트를 밖에서
혹은
옆자리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엄청 넓어보인다라는 느낌은 들지 않았습니다.

2열 센터 암레스트 및 컵홀더☝🏻

암레스트가 생각보다 길이가 짧았습니다.
컵홀더는 나름 심플했구요😯
공간활용도는 조금 떨어지는 느낌이었습니다.

2열 시트 폴딩 시☝🏻

2열 시트 폴딩 시에
위의 사진과 같이 평평한 공간이 나옵니다.

2열 시트 폴딩 시☝🏻

트렁크를 열고 2열 시트 폴딩되어 있는 장면입니다.
위에 덮개를 빼면 꽤 괜찮은 공간이 나옵니다.
차박 가능합니다.

볼보 XC60 트렁크☝🏻

트렁크 오픈 시의 사진입니다.
트렁크 용량은 483리터이나
이 부분도 직접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볼보 XC60 트렁크 3분할 사진☝🏻

트렁크를 좀 더 자세하게 찍었습니다.
범퍼 위에 패드같은 것이 없어
기스가 잘 날 수 있겠습니다.

볼보 XC60 트렁크 사이드 포켓, 조명, 12V 소켓☝🏻

볼보XC60의 사이드 포켓에는 구급키트가 있습니다.
예전에 아우디 차량도 있었던 것 같은데
없는 차량도 꽤 많은 듯 합니다.

볼보 XC60 스페어 타이어☝🏻

아직까지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 것에 놀랐습니다.
그냥 옵션으로 들여온거겠죠?
무게만 차지하는..😫

총평입니다🔫

볼보XC60은 시티세이프티를 지향하는
안전의 대명사 볼보의
메인 SUV입니다.
디자인도 준수하고
성능도 나쁘지 않습니다.
게다가 안전관련 옵션들이 매우 풍부합니다.
파일럿 어시스트(반자율주행),
거리 경보(경고 기능),
시티 세이프티(충돌 방지 경보, 긴급제동),
사각지대 경보,
고속 접근차량 경보,
후방 추돌 경보,
도로 표지 정보,
앞좌석 경추 보호 시트,
뒷좌석 안전벨트 프리텐셔너,
자동 주차 조향보조,
360도 카메라까지
꽤 많은 안전 옵션을 자랑합니다.

다만,
이상한 점이 무릎에어백과
이중 접합 유리를 뺐습니다.
안전과 소음에 중요한 부분인데
7천만원에 육박하는 차량에서
이걸 빼다니요 ㅠㅠ
이건 좀 아쉽습니다.

몇몇 옵션들(360도 카메라 및 시트관련 옵션 등)이
XC60 B5 모멘텀 트림에는
조금 빠져있습니다.
600만원정도 저렴하니 수긍이 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XC60은 인스크립션 트림이
메인이라고 생각하시고 구매하시면 되겠습니다.
모멘텀은 진짜 가성비모델이라 판단됩니다.
넣을 것만 넣은😜

곧 볼보에서도 전기차들이 다수 출시 예정인데
그전에 마일드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하이브리드를 필두로 한
판매전략을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부릉남의
볼보 XC60 B5 인스크립션 트림
리뷰였습니다.

일교차가 큰 지금
건강조심하시구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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